티스토리 뷰
신년 첫 날인 어제 일본에서 7.4의 강진이 일어나 큰 인명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.
우리 나라도 포항이나 경주 등 전국 각지에서 크고 작은 지진이 발생하고 있는데요,
갑자기 지진이 발생하면 너무 당황스럽겠죠?
저도 자녀가 있다보니 글을 쓰며 진지하게 대피요령을 숙지하게 되네요.
여러분들도 우리 가족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 어렵더라도 오늘 이 내용을 꼭 숙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.
▶ 첫 번째, 평상시 지진 대피요령!! ◀
(글 아래쪽에는 장소별 지진 대피요령을 써놨어요, 지루하시더라도 쭉 한 번 훝어보세요!)
1. 가장 먼저 튼튼한 탁자 아래에 들어가 머리와 몸을 보호한다.
- 지진으로 건물이 크게 흔들리는 시간은 단 1분에서 2분 정도이다. 당황하지 말고 대처하기.
- 튼튼한 탁자를 우선 찾아 탁자 아래로 들어가 다리를 꽉 붙잡고 몸을 보호한다.
- 탁자가 없을 경우, 방석과 같은 머리를 보호할 수 있는 것을 찾아 머리를 보호한다.
2. 화재 방지를 위해 가스, 전깃불을 차단하고, 문을 열어 대피로를 확보한다.
- 지진의 진동, 흔들림이 멈춘것이 느껴지면 화재 방지를 위해 가스와 전깃불을 먼저 끈다.
- 문, 창문을 열어 대피로를 확보해둔다.
- 흔들림이 완전히 멈춘것으로 인지되면, 밖으로 나간다.
3. 건물에서 밖으로 나갈 때는 신발을 반드시 신고 이동할 것.
- 지진이 발생하게 되면 지진으로 부서진 가구 파편이나, 유리조각 때문에 발이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신발을 반드시 힌고 이동한다.
4. 엘리베이터를 타지말고 반드시 계단을 이용해 밖으로 대피하라.
- 지진이 발생하면 엘리베이터가 멈출 수 있으므로 엘리베이터를 타지말고, 반드시 계단을 이용해 건물 밖으로 나가라.
- 밖으로 나갈 때는 천장에서 떨어질 유리, 간판, 기왓장 등과 같은 구조물에 주의하고, 머리와 몸을 보호하면서 대피하라.
5. 최대한 건물이나 담장, 벽 등으로부터 떨어져 이동 할 것.
- 건물을 빠져나와 밖으로 나오면 담장이나 유리창 등이 파손되어 있을 것이므로, 건물과 담장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져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면서 대피하라.
※ 6. 떨어지는 물건이 없는위가 뚫긴 넓은 공간으로 대피하라
- 지진이 일어나면 진열되어 있던 물건, 천장에 달린 물건들이 떨어지기 마련이므로 운동장이나 공원 등 위가 뚫린 넓은 공간 라. ★ 이곳이 바로 대피장소!!! ★
- 이 때 주의할 점은 이동 시 차를 이용하지 말고 걸어서 이동해야 한다는 점이다.
7. 넓은 공원이나 운동장으로 대피했다면? 안내 방송을 주의 깊게 듣고 따라라.
- 대피 장소에서는 안내원이 있을것이다. 라디오나 안내 방송을 제공할 것인데 그 정보에 따라 질서있게 행동한다.
▶ 두번째, 장소별 대피요령! ◀
1. 집 안에서
- 방, 거실: 텔리비전, 가구 등 떨어질만한 물건들을 피해 탁자 아래로 들어가 탁자의 다리를 꼭 붙잡은 후 머리와 몸을 보호
- 주방: 가스 차단, 화재발생에 대비
- 욕실: 몸을 전체적으로 낮춰 바닥에 가까이 하고 대야, 수건, 가운 등으로 머리와 몸을 보호
2. 학교에서
- 학교도 집안에서와 동일하다. 책생 아래로 바로 들어가 몸을 최대한 웅크리고 책상다리를 붙잡고 몸을 보호
- 지진의 흔들림이 멈춘다면 교사의 지시에 따라 질서정연하게 운동장으로 대피!
- 복도는 창문이 있어 유리가 깨져 다칠 위험이 있으니 이동 시 창문에서 최대한 떨어져 대피하라
3. 고층 건물에서
- 무서운 사실은 고층 건물일수록 지진 피해가 크다는 점이다. 건물이 층수가 높을 수록 흔들림이 크고, 또 오래 지속될 수 있다. 이때는 당황하지 말고 실내에서 떨어지는 물건들에서 떨어져있고 물건에 몸이 다치지 않도록 조심하라.
4. 사무실에서
- 사무실에는 컴퓨터 모니터, 컴퓨터 본체 등과 같은 무게가 많이 나가는 전자기기들이 많아 다칠 위험이 다른 곳보다 높다. 그러나 사무실도 집이나, 학교에서와 같이 책상 아래로 신속히 들어가 몸을 최대한 웅크리고 책상다리를 꼭 붙잡고 머리와 몸을 보호하라.
5. 백화점, 마트에서
- 이곳은 진열장에서 떨어지는 물건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게 1순위다.
- 계단 혹은 건물 기둥이 있는 근처로 몸을 피하고, 흔들림이 멈춘다면 직원의 안내에 따라 신속히 밖으로 이동한다.
- 에스컬레이터,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지 말고 계단으로 이용하고, 만약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있다면 손잡이를 잡고 앉아서 우선 버티고 있다가 침착하게 벗어날 것.
6. 영화관, 경기장에서
- 흔들림이 완전히 멈출 때까지 자신의 소지품 예를들면 가방같은 것으로 머리와 몸을 보호하면서 잠시 그 자리에서 머물러라
- 사람이 많은 곳이기 때문에 대피로로 한 번에 사람들이 몰려 더 큰 사고가 이어질 수 있으니 안내에 따라 침착하게 질서를 지키며 이동하라.
7. 엘리베이터 안에서
- 지진이 나면 절대 엘리베이터를 타지 말것!!! 무척 중요하다!
- 만일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는 중에 지진이 발생했다면,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가장 먼저 열리는 층에서 무조건 내린 후, 계단을 이용해 신속하게 대피하라
- 만약 엘리베이터 안에 갇혀버렸다면? 인터폰이, 휴대전화를 이용해 신속히 구조 요청을 하고 기다려라
8. 자동차 운전 중이었다면
- 비상 깜빡이를 켜고 천천히 속도를 줄이며 오른쪽으로 차를 세운 후 차에서 내려라. 긴급 차량이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지진이 났다고 도로의 중앙부분에 차를 세워두고 도망가서는 절대 안된다.
- 차 안에서 라디오를 켜고 안내 방송을 듣는다.
- 만약 차를 두고 대피하고자 한다면 열쇠를 그대로 꽂아두거나, 차에 놓아둔 채 문을 잠그지 말고 이동해라.
9. 전철, 지하철 안에서
- 지하철 안에서 잡을 만한 것들을 우선 찾는다. 손잡이, 기둥, 선반 등을 꼭 잡고 넘어지지 않도록 한다.
- 전철이 멈췄다고 무조건 유리를 깨고 밖으로 나가거나, 출구로 뛰어가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이다. 어렵겠지만 안내에 따라 질서있게 행동하라.
10. 산, 바다에서
- 산: 돌과 바위가 산에서 굴러 내려와 갑자기 큰 산사태가 벌어질 수 있으므로, 평탄한 곳을 찾아 대피하라
- 바다: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된다면, 지진해일 긴급대피장소를 찾고, 신속하게 높은 곳으로 대피하라
특히, 해안가 지대에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, 미리 지진해일 대피 안내를 숙지해두는 것이 좋다.
아래 사진 속 대피 안내문을 자세히 읽어보거나, 집 안에 프린트하여 가족들과 함께 읽혀두는 것을 추천한다.
해안에서 지진이 느껴지거나 혹은 지진해일 특보가 발효되면 지진해일 긴급대피장소나, 높으 곳으로 이동하라고 했다. 피할 시간이 없다면 주변을 살펴보고, 3층 이상이 되는 철근 콘크리트로 된 튼튼한 건물로 들어가서 최대한 높은 곳에 올라가 있어라, 그리고 해발 고도 10m 이상인 곳(언덕, 야산 등)을 찾아 모든 것을 내버려두고 우선 대피하라
미리 숙지하시어 나 뿐만 아니라 내 가족의 생명을 지키고, 재난 사고에 대비하시기 바래요.
일본에서 자주 지진 사고가 일어나는데 더 이상 큰 피해가 없길 바랍니다.
글과 사진의 출처=Naver 지식백과